티스토리 뷰

건강

송담효능 꼼꼼하게 정리!!

파란 장미꽃 2020. 4. 9. 22:56

송담효능 꼼꼼하게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송담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송담은 송나무에 기생하는 덩굴식물로서 소나무를 타고 올라가며 자라는 담쟁이 덩굴이라고 해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담쟁이 덩굴과 비슷한데 단지 소나무에서 자라기 때문에 송담소나무 담쟁이로 불린다고 합니다. 송담은 땅에서부터 소나무를 휘감아 10m 이상을 올라가며 이 때 소나무의 좋은 성분과 송진 등을 흡수하며 건강한 약재로 자라게 된다고 합니다. 




소나무의 뛰어난 성분을 머금은 송담을 뿌리와 줄기, 잎, 등에 골고루 영양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진다고 하는데요. 동의보감에도 기록이 남아 있을 만큼 탁월한 효능을 인정받아 왔다고 합니다. 




보통 바위나 벽에 자라는 덩굴은 독이 있어 사용하지 않고 소나무나 참나무에 기생하는 담쟁이덩굴만 약재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송담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송담효능

# 혈관건강

송담을 섭취하면 혈관 내 혈액이 뭉치는 것을 풀어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혈관이 건강해짐에 따라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당뇨개선

송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소플라본계 성분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고 혈당 수치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 증상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뇨에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송담의 줄기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송담 우린 차를 마시면 혈액속의 노폐물을 제거하며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송담효능입니다. 





# 항산화작용 및 항암효과

송담에 풍부하게 함유된 탄닌과 리그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항산화작용을 하여 노화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소나무의 송진에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피톤치드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이 송담을 꾸준히 복용하면 항산화작용 및 항암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뼈건강

송담은 사고나 부상 등으로 뼈가 부러지는 골절상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송담의 줄기를 빻아서 골절상을 입은 부분에 바르고 그 부위를 고정시켜 주면 치료에 도움이 되며 평소 관절염이나 근육통 증상이 있을 때 송담 우려낸 차를 마셔주면 진통작용에 효과가 있는 송담효능입니다.




# 성인병 예방 

송담은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도와주어 고혈압, 치매, 동맥경화, 뇌출혈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불순물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주의사항>>


송담을 과다섭취시 마비증상,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관절이 약한 분이나 노인분들에게는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송담효능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기분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